기수 브라이언 쿠퍼 30세의 나이로 갑작스런 은퇴 선언

undefined

Dami Kang

최종수정 2023.03.26.11:51기사입력 2023.03.26.11:51

조교사 고든 엘리엇(Gordon Elliott)은 기수 브라이언 쿠퍼(Bryan Cooper)가 30세의 나이로 은퇴를 선언한 후, 그를 "훌륭한 기수이자 타고난 호스맨"이라며 경의를 표했다. 쿠퍼는 2016년 그 조교사의 경주마 돈코삭(Don Cossack)를 첼트넘 골드컵(Cheltenham Gold Cup) 경주에서 우승으로 이끈 바 있다.

첼트넘 페스티벌에서 2번이나 우승한 조교사 톰 쿠퍼(Tom Cooper)의 아들인 이 기수는 아일랜드에서 핸디캡 챔피언을 해내며 혜성처럼 등장한 후 2010-11년 시즌 당시 37번의 우승을 기록했다. 

그는 다음 시즌 2월 레오파드타운(Leopardstown)의 딜로이트 노비스 허들(Deloitte Novice Hurdle) 경주에서 경주마 베네피션트(Benefficient)와 함께 첫 1등급 우승을 차지했다.

쿠퍼는 지난주 윌리 멀린스(Willie Mullins), 조셉 오브라이언(Joseph O'Brien) 및 그의 아버지를 위해 첼트넘에 출전 예약이 돼 있었지만, 그 자리에서 교체된 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발표한 성명에 "신중한 생각과 고심 끝에, 경주에서 은퇴를 공식적으로 즉시 선언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나는 지난 14년 동안 기수로서 멋진 경력을 쌓아왔다. 경력 내내 나를 지지해 준 가족, 마주, 조교사, 그리고 마사 직원들에게 감사하다. 나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운이 좋은 날들을 보냈다. 하지만 이제는 내 인생의 다음 장으로 넘어갈 때이고, 미래에 어떤 일이 펼쳐질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쿠퍼는 업계에서 가장 스타일리시한 기수 중 한 명이었고, 2013년 첼트넘 페스티벌에서 세 번의 우승과 함께 일찍 두각을 나타냈다. 이곳에서는 아쉽게 생을 마감한 조교사 데시 휴즈스(Dessie Hughes)의 경주마 아워코너(Our Conor)와 함께 트라이엄프 허들(Triumph Hurdle) 경주에서 거둔 우승이 포함된다.

아일랜드 출신 기수 브라이언 쿠퍼아일랜드 출신 기수 브라이언 쿠퍼Seb Daly

이듬해 1월, 쿠퍼는 기수 데이비드 러셀(Davy Russell)을 대신하여 기긴스타운 하우스 마사(Gigginstown House Stud)의 전속 기수로 고용되었고, 골드컵에서 돈코삭과 함께 우승해내며 이곳에서 경력 최고의 날들을 보냈다.

엘리엇은 쿠퍼에 대해 말했다. "브라이언은 뛰어난 기수였고, 타고났다. 우리는 멋진 날들을 함께 보냈고, 내가 살아있는 한 돈 코삭이 골드컵에서 우승한 순간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다. 그날 그는 흠잡을 데가 없었다. 이는 내게 가장 중요한 날이었고, 브라이언은 항상 제시간에 제 곳에서 제 역할을 해냈다. 나는 그에게 영원히 감사할 것이다."

아일랜드 트레리(Tralee) 출신인 쿠퍼는 2009년 10월 클론멜(Clonmel)에서 아버지의 경주마 로스다라(Rossdara)와 함께 첫 우승을 거뒀다.

쿠퍼는 골드컵 우승과 같은 해 94번의 우승을 기록하며 아일랜드 기수 챔피언십에서 기수 루비 월시(Ruby Walsh)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그는 2017년 페스티벌 기간에 경주마 애플스제이드(Apple's Jade)와 매어스 허들(Mares' Hurdle) 경주에서, 경주마 로드투리스펙트(Road To Respect)와 브라운 어드바이저리 & 메리벨 핸디캡 체이스(Brown Advisory & Merriebelle Handicap Chase) 경주에서 두 번의 우승을 거뒀다. 이후 그는 그해 7월 기수 오리어리에게 그 지위를 넘겨줬다.

기긴스타운의 지원 없이, 쿠퍼는 비슷한 수준의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이후 그는 조교사 폴 놀란(Paul Nolan)과 좋은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며 2020 더블린 레이싱 페스티벌(2020 Dublin Racing Festival)에서 경주마 레이티스트 익스비션(Latest Exhibition)과 1등급 우승의 영광을 얻었고, 그 해 말에 레오파드타운에서 조교사 윌리 멀린스의 경주마 프랑코드포트(Franco De Port)와 레이싱 포스트 노비 체이스(Racing Post Novice Chase) 경주에서 승리했다. 

가장 최근까지는 노엘 미드(Noel Meade) 마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쿠퍼는 이제 1등급 경주에서 36번의 우승과 첼트넘 페스티벌에서 9번의 우승을 기록하며 은퇴한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