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 레이싱 가이드 - 경주 유형

undefined

Sehwan Park

최종수정 2023.01.09.19:00기사입력 2023.01.16.23:22

Group/Graded races – 그룹/등급 경주

유럽에서 그룹 경주는 가장 보편적인 형태로 세 가지 범주 – 그룹 1, 2, 3 – 로 나뉘어서 진행됩니다 (전 세계 다른 주요 레이싱 국가에서도 유사한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미국과 일본 등 일부에서는 이를 1, 2, 3등급이라고 부릅니다).

그룹/등급 경주의 대부분은 특정 연령 (2세에서 4세 이상) 또는 특정 성별(예: 암말만 해당)로 출전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등급 경주 일정은 다양한 경주 거리와 다양한 코스에서 진행되며 어느 한 시기에만 열리는 것이 아니라 1년 경주 계획 전체에 펼쳐져서 진행됩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경주는 그룹 1경주입니다. 이것은 1년 일정에서 중요 이벤트로 여겨집니다. 그룹 1경주는 경주마의 수준과 등급을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척도의 역할을 합니다. 모든 마필은 동등한 중량으로 경쟁하나, 3세 이하의 망아지와 3세가 넘는 말이 경쟁하거나 암망아지 혹은 암말이 겔딩(거세마)과 경주할 경우에는 부담 중량에 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그룹 2 및 3경주 역시 중요도가 높지만, 경주의 질적인 측면으로는 그룹 1경주보다 한두 단계 아래입니다. 그룹 2와 그룹 3경주에서 부가하는 부담 중량은 그룹 1경주와 유사한 방식으로 계산되지만, 경주를 더욱 경쟁적으로 만들기 위해 추가 페널티도 부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널티는 말에 실리는 추가 중량의 형태로 부가되며 일정 기간 내에 같은 그룹/등급 혹은 상위 그룹/등급 경주에서 승리를 거둔 말에게 주어집니다.

Classic races – 클래식 경주

클래식 경주는 가장 역사가 깊고 권위가 있는 경주로 여겨집니다. 1등급 경주에 포함되는 클래식 경주는 수 세기 동안 운영되어 왔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더비 (Derby)로, 1780년 엡솜 (Epsom)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영국 말고도 미국의 켄터키 더비 (Kentucky Derby)나 홍콩의 홍콩 더비 (Hong Kong Derby)와 같이 여러 국가에서 자체적으로 ‘더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경주들 중 하나인 더비가 열리고 있는 엡솜 경마장 - 엡솜, 영국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경주들 중 하나인 더비가 열리고 있는 엡솜 경마장 - 엡솜, 영국Andrew Redington

영국에는 5개의 클래식 경주가 있으며 5개의 클래식 경주 모두 3세 이하의 경주마의 참가만 허용합니다. 5개의 클래식 경주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회명
장소
시기
경주 거리
경주 조건
2000 기니스 (2,000 Guineas)
뉴마켓 (Newmarket)
5월
1마일 (1400m)
3세 숫망아지
1000 기니스 (1,000 Guineas)
뉴마켓 (Newmarket)5월
1마일 (1400m)
3세 암망아지
오크스 (Oaks)
엡솜 (Epsom)
6월1.5마일 (2,500m)
3세 암망아지
더비 (Derby)
엡솜 (Epsom)
6월1.5마일 (2,500m)
3세 숫망아지
3세 암망아지
세인트 레저 (Saint Leger)
동커스터 (Doncaster)
9월1.75마일 (2,800m)
3세 숫망아지
3세 암망아지

Listed races – 리스트 경주 (예비등급 경주)

리스트 경주 (예비등급 경주, Listed races)는 그룹/등급 경주 바로 아래 단계에 있는 경주입니다 (그룹 3 / 3등급 경주 바로 아래에 위치). 리스트 경주는 동일 체중 조건으로 치러집니다.

Handicaps – 핸디캡

대부분의 경주는 핸디캡 경주로 치러집니다. 모든 마필은 핸디캡퍼에 의해 매 경기가 끝난 후 평가되고 공식 등급이 부여되고 이 등급은 일반적으로 경주 성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렇게 평가된 등급과 경주 조건, 과거 전적, 마체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마필의 부담중량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 핸디캡을 부여하는 경주입니다. 이와 같은 핸디캡 경주를 시행하는 이유는 경주의 박진감을 높이고 모든 경주마에게 동등한 승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핸디캡 경주에서 각 마필의 등급에 따라 무게가 할당됩니다. 등급의 1포인트는 1파운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90등급을 받은 말에 9스톤 8파운드의 무게가 부가된다면 그보다 2포인트 낮은 88등급의 말에는 9스톤 6파운드의 무게가 부가됩니다. 핸디캡 경주는 보통 지정된 등급 범위 (예: 0-90)로 제한됩니다.

평지 핸디캡 경주마의 최고 등급은 110입니다. 그 이상 등급의 경주마들은 그룹/등급 및 리스트/예비등급 경주에서 경쟁해야 합니다.

영국 경마에서는, 워킹엄 (Wokingham), 세자르위치 (Cesarewitch), 이보르 (Ebor)와 같이 유명 핸디캡 경주들이 있습니다. 위의 핸디캡 경주는 20두 이상의 경주마가 동시에 출발합니다.

Some other race types – 기타 경주

미승리마 경주 (Maiden) – 한 번도 우승한 적이 없는 미승리마들만 출전하는 경주입니다.

양도/클레이밍 경주 (Claiming race) – 참가 경주마를 정해진 가격에 다른 마주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시행되는 경주입니다. 각 경주마에게는 가격이 정해져 있으며 추가 부담 중량에 따라 말의 가격이 달라집니다. 양도 경주에서 경주마가 수득한 상금은 이전 마주에게 돌아갑니다.

셀러 경주 (Seller) – 하위 단계의 경주이며 경주가 끝난 후 승리마를 경매에 부치는 경주입니다.

견습기수 경주 – 견습생 기수만 출전하는 경주입니다. 경험이 없는 견습기수가 일반 경주에 출전할 경우 그들의 부족한 경험을 상쇄시키기 위해 부담 중량 조정 요구가 가능합니다. 부담 중량은 그룹/등급 및 리스트/예비등급 경주에서는 청구할 수 없지만 핸디캡 경주에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관련 기사